안녕하세요~ 현재 일본 대학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고 eju 과외도 진행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우선, 대학을 준비할 때 딱 적당한 시기란 없습니다.
일본 대학에서도 한국대학을 다니다 오신 분들도 있고 대학을 졸업하신 후에 다시 일본대학으로 오신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 대학의 경우 20살 21살에 무조건 대학을 가야한다는 인식(?)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 대학은 자국 학생들도 그렇고 다양한 나이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본 대학을 가고자 마음 먹으셨으면 바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일본 대학은 합격생들의 평균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학요강 정리된 걸 보시더라도 정확한 기준이 아닌 대략 이정도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못해도 70~80점대는 나오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eju는 미술 하는 친구들이 아닌 이상 문과는 일본어와 종합과목(우리나라 사탐 과목을 모두 합친과목+일본 정치,사회)을 무조건 봐야하고 이과는 일본어와 이과(과학 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학 B코스를 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일본어를 대략 듣고 쓸 줄 아는 건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eju 문제를 풀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화 내용이 전혀 아니고 이 학생이 대학에서 생활할 정도가 되는가를 판단하기 위해 청해와 청독해도 굉장히 전문적으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jlpt n1보다도 훨씬 더 어렵습니다.. 오죽하면 eju공부하다 n1 시험을 보면 정말 쉽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그리고 요즘 군대재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군대에서 재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우리나라 입시에만 해당 됩니다. 인강도 워낙 잘 되어있고 독학으로 해도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거나 해설지를 보고 공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중에 자료도 정말 많죠. 하지만 eju는 다릅니다. 인강도 없고 독학으로 물어볼 곳도 마땅치 않습니다. 게다가 해설지나 이런것들을 보고 모르는 문제를 이해하고 넘어 가기에 무리인 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시중에 자료도 없고 입시에 관련된 정보나 면접준비도 매우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군대를 미루고 1년 해서 eju합격한 다음 휴학 하고 군대를 가거나 군대 간 후에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eju를 준비할 때 큰 학원 보다는 과외를 더 추천드립니다. 학원은 방치하는 데가 좀 많더라구요;; 저도 여러학원 다니다 별로라서 다 끊고 과외를 통해 대학에 합격했습니다.
그럼 더 궁금한 점 말씀해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